티스토리 뷰

반응형

만약 기침할 때 노란 알갱이 같은 것이 나오고, 평소에도 목에 무엇이 걸리는 듯한 느낌이 지속된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입냄새까지 심해졌다면 스트레스가 되기도 하는데요. 아래에서 편도결석 빼는법, 원인, 예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편도결석이란

편도에 작은 구멍 사이사이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 등이 쌓여 노란 알갱이가 만들어집니다. 이를 편도결석이라고 무릅니다. 이로인해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며 심한 입냄새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편도결석 원인

원인으로는 먼저 편두가 부었을 때 편도염 증상이 지속되면서 편도 구명들이 커진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이 공간은 세균이 쉽게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인 것이죠. 또한 구강 위생이 좋지 않을 경우, 콧물이 목 뒤로 자주 넘어가는 경우도 편도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빼는법

1. 양치 혹은 저절로 빠지는 경우

양치를 아무리 해도 입냄새가 가시지 않는다면 편도결석일 수도 있습니다. 상태가 심하지 않다면 자연스럽게 빠지거나 양치를 계속하다 보면 도중에 편도결석이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치료가 필요한 경우

편도결석 빼는법으로 양치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제거하는 방법도 있지만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편도 안쪽에 발생한 것이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이는 편도결석 흡입기를 이용해 제거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스로 무리하게 제거하려다 보면 입 속 상처를 남겨 2차 감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안전 그리고 위생상으로도 위험한 방식이니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편도결석 빼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미리 예방하거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다음의 내용을 지켜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수분 섭취량 조절

입 속 청결과 면역력 관리를 위해서 물을 충분히 자주 마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이 건조해지는 건 편도결석에 좋지 않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섭취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면역력 관리입니다. 무, 배, 도라지 등 편도결석에 좋은 음식 중 대표적인 것으로 꼽히는 것이니 자주 섭취해주세요. 또한 자기 전 야식은 편도 건강에 해롭다는 점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구강청결 관리

하루에 3번은 양치질로 구강청결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입속에 남은 찌꺼기가 곧 편도결석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양치는 이밖에도 다양한 구강질환을 예방하니 제대로 된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편도결석 빼는법, 원인, 예방법 등을 살펴보았는데요.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