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같은 환절기에 자주 보이는 임파선염은 피로나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림프절이라고도 불리는 임파선은 우리 몸안에 침투해오는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면역기관인데요. 임파선염에 걸렸다는 것은 지금 나의 면역체계가 많이 약해졌다는 것을 의미하죠.

 

오늘은 임파선염의 증상, 예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파선염 증상

가장 먼저는 몸살기운을 느끼는 것입니다. 추운 날씨가 아님에도 갑자기 몸이 으슬으슬하고 오한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정말 감기에 걸린것처럼 하루종일 심한 피로감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밤에 땀을 흘리는 도한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 증상의 또 하나는 바로 멍울입니다. 턱 밑 멍울, 귀 뒤 멍울 등이 대표적인데요. 림프절이 부어 신체부위 곳곳에 부어오르기 때문입니다. 보통의 경우는 아니지만 상태가 심각하다면 멍울 부위를 누를 경우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턱 밑 멍울과 귀 뒤 멍울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임파선의 30%가 목 부위에 위치해있기 때문이죠.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감기몸살 기운이 느껴지고 멍울이 잡히는 경우라면 임파선염이 아닌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 예방법

임파선염 증상이 나타난다고 덜컥 겁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대부분 자연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증상이 사라지지 않고 오래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해봐야겠습니다.

 

아래에서는 임파선염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1. 면역력 관리에 신경쓰자

임파선염은 피로, 스트레스가 큰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지금 현재 본인이 학업, 직장생활, 가사 등 너무 과도한 일을 하고 있는건 아닌지 스스로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충분한 휴식을 주자

건강을 위해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내 몸에게 충분한 휴식의 시간을 주는 것 역시 정말 중요합니다. 내 몸에서 오는 신호를 듣고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인데요. 요즘 너무 심적으로나 체력적으로나 여유가 없었던 건 아닌지 생각해봅시다.

 

3. 임파선염에 좋은 음식 먹기

임파선염이 좋지 않을 때는 우선 수분 섭취에 신경써야 합니다. 몸 속 영양소를 운반하고 노폐물을 옮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피로 해소와 면역력 관리에 좋은 호박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밖에도 음식에 넣어 먹기 좋은 버섯도 추천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 역시 임파선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임파선염 증상 및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트레스 및 피로를 낮추고 무엇보다 면역력 관리에 큰 신경을 써야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